거의 2년 만의 업데이트 같습니다.

 

이렇게 쉬고 있는 블로그에 찾아와 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2020년 코로나도 있었고 처음으로 재택연구까지 했으니 정말 정신없이 지낸 거 같습니다.

 

현재는 박사과정까지 마친 후 일본 기업에 취직해서 연수를 받고 있습니다. 

 

5년 동안 살던 나고야에서 오사카로 이동한 지 벌써 1달 정도... 뭔가 적응기간이 필요할 듯합니다.

 

가끔 블로그에 들어와 유학 관련한 댓글에 대해 바로 답변해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며, 

 

그동안 받았던 질문들을 한 페이지에 정리해 공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 작성합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석사~박사과정 (5년)을 일본에서 유학하였습니다. 일본 학부 유학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변을 못 드리는 점 죄송합니다.

 

#연구생제도란 무엇인가요?

쉽게 말해서 준)연구실원 이라는 뜻입니다. 정식으로 석사나 박사 코스를 밟기 전 이 연구실에 자리를 하나 받고,

같이 세미나에 참가하며 연구실과 일본에 적응하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석박입학전 연구생 과정을 필수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 지도교수나 연구실 멤버와 대화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시간과 돈을 중요시 생각하신다면 바로 석사과정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연구생도 등록금과 비슷한 금액을 내야 되기 때문입니다. 

 

#사비유학과 국비유학의 차이는 뭔가요?

말 그대로 사비(개인 돈)로 유학을 오냐, 아니면 국비(나랏돈)로 유학을 오냐 입니다.

국비의 경우 대표적으로 일본 문부과학성 장학금이 존재합니다.

사비의 경우는 직접 민간 장학금을 확보하여 유학을 하거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돈을 지출하며 유학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참고로 나고야대(국립)의 경우 입학 등록금이 282,000円이며, 수업료는 년 535,800円입니다. 

일본의 대학원 같은 경우, 프로젝트 참가하는 비율이 적고, 대신에 자기가 하고 싶은 연구가 가능한 연구실이 많습니다. (이 경우는 연구실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즉, 우리나라 연구실과 다르게 연구용역비가 학생까지 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이 경우도 연구실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므로 장학금 시스템을 통해 개인이 확보를 하거나 개인이 충당할 각오를 하시고 오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충당이 가능하지만, 연구실에 따라 아르바이트 금지인 곳도 존재합니다.

TA와 RA제도도 존재하지만 대학과 연구실에 따라 급여가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학원생은 한 달에 어느 정도 필요한가요?

위에 말씀드린 학비 이외에 생활비라는 명목으로

월세+통신비+식비+교통비 등등 한국 대학생 생활과 거의 동일합니다.

나고야의 경우 원룸이 40~50 만원 정도이며 이는 지역에 따라 큰 차이가 납니다.

식비의 경우 서울과 비슷한 정도이며, 단 교통비가 한국에 2배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학교 가까운 곳에 집을 구해서 자전거로 등교하시면 교통비 부분은 많이 절감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통신비의 경우 3대 기업(도코모+au+소프트뱅크) 이외에도 우리나라의 알뜰폰처럼 저가 요금제가 많이 존재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시면 많이 절약이 가능합니다.

 

#일본어 못하는데 영어로만 유학 가능한가요?

물론 영어가 유창하시다면 입학부터 졸업까지 문제가 없습니다.

연구에서 특히 영어는 큰 무기 중 하나입니다.

단 연구를 벗어나게 되면 의외로 영어로만 생활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연구실 내 구성원 대부분이 일본인이므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친한 관계까지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일본 유학을 생각하셨다면 간단한 일본어라도 배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향수병과 고독은 커뮤니케이션의 단절에서 발생하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출신대학교를 많이 따지나요? 전 그렇게 명문대 출신이 아닌데...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문제이며, 저 또한 유학 전에 걱정했던 문제입니다. 

답변부터 말씀드리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일본 대학교수님들이나 연구원분들은 자주 교류하는 한국 대학 아니면 잘 모르시며, 한국 대학 서열 그런 거 자세하게 모릅니다.

너무 주눅 들지 마시고, 일본에서 어떤 연구를 하고 싶은가를 명확하게 정하셨다면, 관심 있는 분야의 교수님들에게 컨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석사 졸업 후 일본 취업이 목표입니다. 취업하는데 지장이 없을까요?

일본 신규채용과정이 들쑥날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항공업체, 여행 관련 업체는 거의 채용이 없고, 면접 또한 전부 온라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저 또한 최종면접 이외에는 전부 온라인으로 취업설명회나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정확하게 지장 없다! 아니다 지장 있다!라고 답변을 드리기는 어려우나

주위에 열심히 취업 준비한 한국 유학생들 대부분이 어려운 상황에서 원하는 직장에 취업 성공하였습니다. 일본에 오셔서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취업 성공하실 거라 믿습니다.

단, 일본 기업의 경우 신입사원 연봉이 꽤 낮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