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헤이세이 28년) 1회 기출문제


大気中の空気塊が上昇するときの温度や相当温位等について述べた次の文章の下線部 (a) 〜 (d) の正誤の組み合わせとして正しいものを,下記の1〜5の中から

一つ選べ。


水蒸気を含まない空気塊が上昇するとき,空気塊の温度は乾燥断熱減率に従って低下する。その値は 100 m につき (a) 約 0.65 °Cである。

飽和した空気塊が上昇するとき,その温度は湿潤断熱減率に従って低下する。

このとき (b) 空気塊の温位は保存する。飽和した空気塊の上昇に伴って凝結した水分が空気塊から離れて落下すると, (c) 空気塊の相当温位は低下する。

水蒸気を含む空気塊が未飽和なまま上昇するときは, (d) 相対湿度が大きくなるに従って温度の低下率が乾燥断熱減率から湿潤断熱減率に次第に近づく。


(a) (b) (c) (d)

1

2

3

4

5


==========================================================================


번역 및 해설]


대기중의 공기덩어리가 상승할 때의 온도와 상당온위등에 대해서 서술한 다음의 문장의 밑줄(a)~(d)의 맞고 틀림의 조합에 대해 맞는 것을 아래의 1~5 중에서 하나 고르라.


수증기를 포함하지 않는 공기덩어리가 상승할 때, 공기덩어리의 온도는 건조단열감률에따라 저하한다. 그 값은 100m 당 (a)약 0.65c 이다. 

포하된 공기덩어리가 상승 할 때, 그 온도는 습윤단열감률에따라 저하한다. 그 때, (b)공기덩어리의 온위는 보존된다. 포하된 공기덩어리의 상승과 함께 응결된 수분이 공기덩어리로 부터 떨어져 낙하 할 때, (c)공기덩어리의 상당온위는 저하한다. 수증기를 포함한 공기덩어리가 미포화한 상태로 상승 할 때, (d)상대습도가 상승함에 따라 온도의 저하률이 간조단열감율에서 습윤단열감률로 차차 가까워진다.


답은 5번 모두 틀리다.


(a)건조단열감률의 경우 100m 당 약 1c가 감소한다.

(b)공기덩어리의 온위는 건조단열에 따라 일정하다. 허나 위의 경우는 습윤단열감률로 저하한다고 했으므로 온위는 변화한다.

(c)상당온위는 공기덩어리가 가지고 있는 수증기가 모두 없을 경우의 온위를 계산하므로 상당온위는 변화하지 않는다.

(d)상대습도가 100%가 되지 않는 이상 공기덩어리의 안에 수증기의 양은 변화 하지 않으므로 이는 틀리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