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회 기상예보사 학과, 일반지식


大気中の水蒸気が凝結して水滴となり成長していく過程について述べた次の文

(a) 〜 (d) の下線部の正誤の組み合わせとして正しいものを,下記の1〜5の中から一つ選べ。

(a) 半径が 0.01μm 以下の微細な水滴は,ほとんどの場合不純物を含まない純水のみで構成されている。

(b) 吸湿性のエーロゾルが含まれる水滴では,純水の水滴の場合より,凝結による水滴の成長が促進される。

(c) 吸湿性のエーロゾルが含まれる水滴は,半径が大きいほど凝結による単位時間当たりの半径の増加率が大きい。

(d) 水滴同士が衝突し併合して成長する過程では,水滴の半径の単位時間当たりの増加率は,

一般に水滴が小さい時には大きいが,水滴が成長するに従って小さくなる。

(a) (b) (c) (d)

1

2

3

4

5


=============================================================

번역 및 해설]


대기중의 수증기가 응결해 수적이 되어 성장하는 과정에 대해 서술된 다음의 문장 (a)~(d)의 밑줄의 내용에 대해 맞고 틀림의 조합 중

옳은 것을 아래 1~5중에 하나 고르라.


(a) 반경이 0.01μm 이하의 미세한 수적은, 대부분의 경우 불순물을 포함하지 않은 순수한 물로 구성되어 있다.

(b) 흡습성의 에어로졸이 포함된 수적에서는, 순수한 물의 수적의 경우보다, 혼합에 의한 수적의 촉진된다.

(c) 흡습성의 에어로졸이 포함된 수적은, 반경이 클수록 혼합에 의한 단위시간당 반경의 증가율이 높다.

(d) 같은수적들이 충돌해 병합되어 성장하는 과정에서는, 수적의 반경의 단위시간당의 증가율이, 

      일반적으로 수적이 작을때에는 크지만, 수적이 성장함에 따라서 작게 된다.


답은 4번이다.

(a) 반경이 0.01 이하의 미세수적일지라도,  불순물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b) 흡습성의 에어로졸인 경우, 혼합에 의해 수적이 촉진된다.

(c) 흡습성 에어로졸인 경우, 반경이 작을 수록 혼합에 의한 단위시간당 반경 증가율이 더 크다.

(d) 충돌해 병합하는 경우, 충돌율과 병합율은 비례하므로 수적이 성장함에 따라 충돌율이 상승, 결국 병합되는 수적도 많아진다.

+ Recent posts